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경기순응성, 경기역행성 경제이론

by 피치통통 2023. 5. 28.
반응형

경기 순응성

 

경제 변수가 경기 변동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성격을 뜻합니다. (소비, 투자, 고용 등)

경기순응성이 높은 경제 주체들은 경제적 증상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적절하게 취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순응성이란 무엇인지, 그 중요성과 함께 경기순응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순응성의 개념

경기순응성은 경제 주체들이 경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경기순응성이 높은 경제주체들은 변화의 예측 가능성이 높아 시장 선점 위기를 미리 예방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경기순응성의 중요성

경기순응성이 높아지면, 경제 주체들은 비합리적인 행동을 줄이고, 보다 나은 경제적 선택을 하게 됩니다. 또한, 경기순응성이 높은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기 상황 속에서도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신용도 의미성 높이가, 주가 대비 KSM 등을 이용한 위기대응책도 물론 가능해집니다.

경기순응성 높이는 방법

경기순응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 환경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경제지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관련 데이터와 조직 구조를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경제환경 변화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와 리스크관리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기업 경기순응성 증대

기업 경기순응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시나리오 미리 준비하기: 예측 가능한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고, 실제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미리 설정하면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경제통계 체계 구축: 경제지표 분석을 위한 경제통계 체계를 구축하면,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충분한 분석기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인재 확보: 경기순응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관리, 경제학 등과 같은 경제적 지식을 보유한 인재를 확보해야 합니다.
  • 빠른 대응방안 마련: 각종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방안과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를 준비하여,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경기 역행성

 

경제 변수가 경기 변동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성격을 뜻합니다. (실업률)

경기역행성은 경제가 불황(경기침체) 상황에서 경제주체(기업, 가계, 정부 등)들이 더 많은 자금을 빌려 원래보다 더 많은 때에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정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역학성이란 무엇인지, 그 중요성과 함께 경기역학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역행성의 개념

경기역행성은 경제가 불황(경기침체) 상황에서 더 많은 자금을 빌려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정책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채권발행, 성장금융기금(FSFC) 증명서 발행, 기준금리 인하 등이 있습니다.

경기역행성의 중요성

경기 역행성은 경제 침체 상황에서 기업과 가계가 더 많은 자금을 빌려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경기 회복에 기여합니다. 또한, 경제 침체 상황에서 더 많은 자금을 빌리게 되면 경제주체들이 더 많은 시설 확충 및 투자를 할 수 있고, 결국 경제 회복을 앞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경기역행성 높이는 방법

경기역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 환경 변화 추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데이터와 조직 구조를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경제환경 변화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와 리스크관리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기업 경기역행성 증대

기업 경기역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및 현금 유동성 확보: 경기침체 상황에서는 부채를 줄이고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기업의 현금 유동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수익의 다양화: 수익의 다양화는 기업이 경기변동에 노출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나눠 기업을 구성하여, 하나의 리스크가 회사 전체를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 파트너십 구축: 경기 역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파트너십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여 기술력을 공유하고, 마케팅 활동 등의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